경동맥초음파

경동맥초음파

초음파검사란?

영상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간편하고 편안한 검사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입니다.
특히 유방, 갑상선, 근골격과 같이 우리 몸의 표면에 위치한 구조를 쉽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고, 검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가공명영상(MRI)에 비해 검사 장비를 쉽게 움직일 수 있으며 실제 움직이는 구조물을 볼 수 있어, 중환자나 수술 직후 환자의 중재적 시술에도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자의 숙련도, 장비의 성능에 따라 검사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복부초음파의 경우 비만이나 장 내 가스 때문에 관찰이 어려운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검사진행과정

경동맥초음파 검사는 인체가 들을 수 없는 주파수 영역의 초음파를 생성하여 이 초음파가 혈관의 외벽 내벽에 부딪힌 후 돌아오는 음파의 반향-메아리를 분석하여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혈관벽의 비후 및 혈전의 유무를 확인하여 동맥경화의 진단과 뇌경색 위험도를 판단하여 약물치료 및 시술/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검사방법

경동맥 초음파는 인체에서 아래턱과 목이 만나는 부위의 혈관 맥박이 느껴지는 곳에 초음파 발생기구를 접촉시켜 검사를 합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