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

갑상선 질환

갑성선질환이란?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통하여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중요한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기능저하증과 같은 갑상선 기능장애와 갑상선결절이나 갑상선암과 같은 해부학적 질환이 있습니다.
흔히 임상에서 갑상선기능장애는 혈액검사로 해부학적 질환은 갑상선 초음파검사로 일차검진이 이루어집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기능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지면 가능항진, 부족해지면 기능저하라고 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신진대사에 관여함으로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신진대사가 필요이상으로 활발해져서 심장이 빨리 뛰는 빈백, 설사, 체중감소, 가려움증, 손떨림, 더위에 민감, 감정적으로 예민해짐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는 항진증과는 반대로 신진대사가 필요이상으로 느려지게되어 심한 피로와 심장이 늦게 뛰는 서맥과 심비대, 변비, 체중증가 및 부종, 추위에 민감, 감정적으로 둔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별다른 증상없이 갑상선기능장애로 판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같은 갑상선 항진증 혹은 저하증이 확인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자가 면역 항체를 검사하여 그레이브스병, 하시모토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등 원인을 확인하고 기저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암

갑상선결절의 대부분은 초음파검사로 발견되게 됩니다. 갑상선초음파는 결절의 크기나 모양, 개수를 파악하는데 가장 유용한 검사법이며 대부분은 양성결절이지만 갑상선초음파상 악성을 의심하는 모양이거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미세침흡인세초검사를 통해 암여부를 확진하게 됩니다.
갑상선암은 암조직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역형성암 등으로 나누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예후가 좋고 진행이 느리다로 알려진 유두암의 발생빈도가 남녀 모두 90%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암종에 비해 5년 생존률 등 예후가 무척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일부 역형성암등은 진행이 빠르고 주위 조직으로 침범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결절이 보이는 경우 정기적으로 추적관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