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

기관지염

기관지염이란?

기관지염은 폐에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인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증상

기관지에는 청소역할을 하는 섬모들이 있는데 이 섬모들의 자가 청소 기전이 일시적으로 손상되어 세균이 침입합니다. 기관지 점막은 두꺼워지고 충혈되며 끈적끈적한 점액이 나오게 됩니다. 병이 진전되면 기관지 점막이 붓고 내강이 좁아지기 때문에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기침 시 흉부 및 복부 통증, 목소리 변화, 침 삼키기가 여러운 증상, 목에 통증감 및 이물감, 열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흉부 진찰과 함께 흉부 X선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흉부 전신화 촬영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기관지염의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다면 구강 내 가글액을 사용하거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 또는 염증이 지속될 때에는 항생제를 투여하고 기타 증상에 따라 해열제, 국소 소염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기관지염을 잘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1년에 석 달 이상, 2년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행한 것 일 수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라는 치유가 어려운 만성 질환으로 분류되며 폐렴, 폐결핵, 천식 심지어 심장의 기능까지 손상시키는 합병증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기관지의 잦은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두꺼워지고 기관지가 점차 좁아지는 만성 기관지염의 증상은 아침저녁으로 기침이 심해지고 특히 겨울에 심해지는 호흡기 증상, 운동 시 호흡곤란, 고름이나 피가 섞인 진득한 가래가 나오는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흡연이 가장 큰 요인이며 그 밖에 대기 오염이나 먼지, 오염 물질에 직업적으로 장시간 노출되는 것 역시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기관지염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금연을 시작해야 하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야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에서 기침, 가래와 함께 가벼운 호흡곤란만 있는 질병 초기에는 기침을 억제하고 가래를 묽게하여 잘 뱉어내게하는 약을 복용하게되지만 호흡곤란이 악화될 때에 기도 확장제를 흡입하게되며 증상이심한 경우 가정용 산소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