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한다.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크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사와 대장암의 관련성은 가장 많이 연구된 분야로, 이민 등으로 거주 지역이 변하면 유전적 차이에 상관없이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대장암의 발생률이 달라집니다. 특히 높은 열량의 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 섬유소 섭취 부족, 비만 등과 대장암의 발생이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초기 대장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눈에 띄지 않는 장출혈로 혈액이 손실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간혹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배가 아프거나 설사 또는 변비가 생기는 등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고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직장출혈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은 밝은 선홍색을 띄거나 검은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이 어느정도 진행이 된 경우에는 배에서 평소에 만져지지 않던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병기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며 조기 암의 경우 내시경적 절제술 혹은 수술 단독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기나 3기 대장암 환자에서는 수술치료 이후 보조 항암 치료가 재발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이성 대장암은 완치가 어려우나 전이의 위치와 개수에 따라 항암 치료,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를 통해 완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