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및 위궤양

위염 및 위궤양

위염이란?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염의 증상은?

위염의 임상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내시경에서는 위염이 관찰되었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이외 명치 및 복부에 약한 통증, 소화불량 등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구역, 구토, 심한 복통 및 속쓰림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염은 임상양상에 따라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경우 심한 음주를 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일부 위점막에 손상을 가할 수 있는 진통제 및 항생제등 약제를 복용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경우 혹은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위염을 임상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도 있으나, 정확한 진단 및 위염 정도을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염 치료는?

위염의 치료는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증상이 없는 경미한 급성 및 만성 위염은 특별한 약물 치료 없이 흡연, 음주, 카페인, 과식, 자극적인 음식섭취 등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보전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동반된 위염의 경우 위의 생활습관 교정과 함께 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 운동기능 촉진제 등 다양한 약제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궤양이 동반된 경우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기도 합니다.

위염의 예방은?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급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진통제 및 항생제 등의 약물은 가능하면 너무 오랫동안 투약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며 투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흡연, 음주, 카페인, 과식, 자극적인 음식섭취 등을 줄이고 적절한 휴식 및 운동 등을 통하여 지나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위궤양이란?

위 궤양이란 위점막이 헐어 점막뿐만 아니라 근육층까지 침범한 것을 말합니다.

위궤양의 증상은?

상복부나 흉골 아래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 가슴앓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 가량 지속되고 식사 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가능성 역시 있습니다.증상은 명치끝 부위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주로 식후 30분 정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런 통증이 없는 무증상 위궤양도 있으며,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 감퇴,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위 궤양은 메스꺼움,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비교적 흔한데, 체중 감소가 있는 사람에게 위 궤양이 발견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위 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유문부 궤양은 십이지장 궤양처럼 장폐색이 나타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궤양 천공(장이 뚫림)이 생기면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궤양의 치료는?

위 궤양의 치료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궤양에 대한 약물치료: 위산분비 억제제,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인자 등이 있고, 이를 4~8주간 복용합니다. 2)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합니다. 3) 위 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 출혈, 위출구 폐색, 장 천공 등의 합병증에 대해서는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까지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